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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급정보] 간이통관 관세 환급 방법 (부제: 조마샵 간이통관 반품)

아직미정 2021. 7. 17.

 

 

 

 

 

 

 

 

 

 

 


일반통관과 목록통관을 거치지 않고 간이통관을 거친 물품을 반품할 때
내가 낸 관부가세를 환급받는 것이 가능할까?

 

 

 

 

 

 

 

결론을 바로 말하자면 간이통관 물품을 반품할 때에도 관부가세를 환급받는것이 가능합니다.

 

 


옛날에 조마샵에서 패딩을 구매한 적이 있었는데, 간이통관으로 들어왔었으나 생각보다 마음에 들지 않아

ems로 반품택배를 보낸 적이 있습니다.

근데 간이통관으로 들어온 물품을 반품하고 관세환급 방법을 몰라 좀 당황했었습니다.

그 때에 당황했던 기억을 정리하고자 본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참고) 혹시 조마샵 반품인이 또 있을지 몰라서 반품지 주소를 남겨봅니다.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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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mashop
번호: +1-877-834-1434(번호를 안쓰면 우체국에서 안받아줘서, 고객센터 번호를 적음.)
우편번호: 11220
주소
Attn: Returns Dept.
140 58th Street Dock #1, Unit 3B
BROOKLYN NEW YORK
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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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 우체국 앱으로 EMS 예약을 한 후
우체국에 가서 본인의 휴대폰번호만 알려주면 됩니다.
예약하면 기표지에 영어주소를 직접 기입하지 않아도 되고, EMS배송비도 5% 할인해줍니다.
또 반품할 때 필요하니 운송장 하나 출력해달라고 하는 것을 잊지맙시다.

(출력해달라고 안하면 영수증만 줍니다.)

 

 

 

 

 

아무튼 방법을 몰라서 관세청 고객센터에 간이통관 관세 환급 방법을 문의했는데 답변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환급신청은 당초의 통관담당자(인천공항우편세관 우편통관과 홍길동 ☎032-000-0000)에게 아래의 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환급신청서(첨부파일)
관세수납현황(수납 내역 캡쳐본 등)
통관내역서
신분증 및 통장사본
➄반품송품장(물품배송접수시 발행되는 운송장, 기표지 등)
➅반품확인서류(판매자와 주고 받은 e-mail 또는 판매 사이트 내 본인 페이지 캡쳐화면 등 주문 취소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➆환불받은 카드내역

참고로 미화 1천불 이하의 물품은 반송하실 때 수출신고 없이 반송하여도 환급신청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유니패스 관부가세 환급방법과 다른 곳은

빨간색으로 표시했습니다.

그럼 제출할 서류를 준비살펴봅시다.

 

 

 

 





1. 환급신청서

 

환급신청서_간이통관우편물.hwp
0.01MB

 

 


위 관세청 고객센터의 답변에서 받은 한글파일입니다. (NO 바이러스입니다. 바이러스 심을 줄 모르는 컴맹이기때문에)

작성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며 아래와 같이 쓰면 됩니다.

환급신청서



환급신청서의 회색부분은 본인의 개인정보와 물품정보를 기재하고,

환급신청서의 빨간부분은 한글파일에는 수입신고번호를 적으라고 되어있는데,

간이통관의 경우 통관관리번호를 적으면 됩니다.

저는 통관번호를 적을 것이므로 그냥 통관번호라고 고쳤습니다.

그런데 딱히 고치치 않아도 괜찮은 것이 수입신고번호는 14자리이기때문에 통관번호와 다른 것이 티가 나게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통관관리번호6자리이며 우체국에서 보내준 카톡이나, 택배와 같이 도착한 간이통관내역서에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카톡에 보면


(우체국카톡) 운송장번호와 통관번호, 간이통관신청 링크를 보내줌.

 

빨간색으로 네모 표시한 6자리 숫자(147***)가 통관번호입니다.

 

또한 아래 관세 등 세액내역서에 

 

(간이통관내역서.) 우편으로도 오고, 우편물(택배)에도 붙어서 같이 왔음.




 빨간색으로 표시한 6자리 숫자(147***)가 통관번호입니다.(=통관정리번호)
그 아래 우편물접수번호는 운송장 번호(CY******US)입니다.
간이통관내역서에 주황색으로 표시된 세입징수관서에 인천공항국제우편세관이라고 써있으므로,
환급신청서의 파란부분은 인천공항우편세관장이라고 고치면 됩니다.(99% 인천공항우편세관장일듯)




2. 관세수납내역

 

 

관세수납내역은 관세납부확인증을 캡쳐(jpg 같은 이미지파일 OK)하거나 pdf파일로 만들어 두면 되는데,
납부한 곳에 가서(은행홈페이지-공과금-관세에서 납부내역을 조회한후 캡쳐하거나,
카드로택스에서 납부했으면 그곳에서 볼수 있다.) 파일로 만들어 둡니다.




3. 통관내역서

 


저의 경우 통관내역서는 저 우편물과 같이 온 간이통관내역서(위에 첨부된)라고 이해하고 같이 첨부했습니다.




4. 신분증 사본 및 통장 사본

 


유니패스는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므로 신청 시 신분증 사본이 필요없지만,
이 방법은 메일로 제출하는 것이므로 인증절차가 없기에 신분증사본을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통장사본은 위에 관세청 고객센터 답변에서 말했듯 실물통장사본이 아니어도
은행 홈페이지에서 뽑은 통장이미지로도 제출해도 된다고 합니다.



5. 반품송품장

 

 

좌측은 출력운송장, 우측은 손으로 쓰는 기표지이다.

 

 


반품송품장은 우체국에서 출력해주는 운송장이나, 기표지를 말합니다.
미리 우체국앱에서 예약하고 한 경우에는 결제 후 운송장을 뽑아달라고 하면 되고
본인이 우체국가서 손으로 쓴다면 기표지를 챙기면 된다.




(참고)

 

 

 

 

이것은 영수증으로 관세 환급 할 때는 전혀 쓸모가 없습니다... 그냥 가끔 등기번호를 확인하며 아직도 공항에 있구나 환기시켜주는 것일뿐 ;-;)

 

 

 

6. 반품확인서류

 

 



판매자와 주고 받은 e-mail 또는 판매 사이트 내 본인 페이지 캡쳐화면 등 주문 취소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저의 경우는 대부분 페이팔 주문 취소 메일을 첨부하는 편입니다.
메일본문에서 PDF로 저장으로 출력한 파일을 그대로 씁니다.





7. 환불받은 카드내역

 

 


카드취소 문자가 오면 스크린샷으로 찍은다음 그 스크린샷을 첨부합니다.











위의 준비물이 다 완성되면, 당초의 통관담당자(인천공항우편세관 우편통관과 홍길동 ☎032-000-0000)에게 연락하면 된다. 간이통관내역서에 파란색으로 표시한 세관담당자입니다.






https://www.customs.go.kr/airport_post/ad/de/selectEmpName.do?mi=6379

 

인천공항국제우편세관

이름/주요업무로 찾기 관세청 및 본부세관(산하세관 및 기타)의 직원정보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외부청탁 근절을 위해 감사, 기업 심사, 조사부서에서 근무하는 직원 정보는 비공개로 운영하

www.customs.go.kr







여기에서 세관담당자 이름을 치고 번호를 찾으면 담당자와 바로 연결됩니다.

담당자분과 연락하게 되면

간이통관인 물품을 반품했는데, 관세환급을 받으려고 한다고 사정을 얘기하고
환급신청서와 기타서류들을 제출 할 메일주소를 알려달라고 하면 됩니다.

위의 준비물이 다 준비되면 담당자분이 알려준 메일주소(******@korea.kr)로 보내면 됩니다.





메일 제목에는

[통관번호147*** / 운송장번호 CY*********US 자가사용물품반품환급 서류 제출]이라고 적습니다.

빠른처리를 위해서는 이런 식으로 통관번호 / 운송장번호를 꼭 써야합니다.

간이통관 환급신청서 메일 제출 예시




유니패스 환급의 경우 다음날 들어올 정도로 처리속도가 빠르지만,

이 방법은 상당히 오래걸렸습니다. 제 기억에 한 7~10일 정도 걸린 것 같네요.
7일째 전화했는데 따로 결재 맡고 해야해서 원래 오래걸립니다..어쩌구 이렇게 말했던게 기억납니다.

아마 먼가 그 안에서의 일처리가 따로있는 모양이죠.

그치만 조마샵 한국직배송보다 빨리 주니까 염려할 필요 없이 느긋하게 기다리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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